고양이와 함께 여행하기, 7가지 준비사항과 여행 중 주의점

고양이 데리고 외출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고양이가 영역 밖을 벗어나 익숙한 환경이 아닌 곳을 가면 무서워하기 때문에 선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준비를 하면 문제가 없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와 여행을 갈 때 준비할 사항과 여행시 도움이 될만한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양이와 함께 여행하기 및 준비하기 개요

고양이와 함께 여행하기 및 준비하기

고양이를 키우면 고양이 뿐 아니라 키우는 주인도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를 키울 때 여러 애로사항도 존재합니다. 예를들어, 여행을 가려고 계획하면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고양이와 함께 여행이 가능할까?’, ‘고야잉와 함께 여행을 가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혹은 ‘고양이와 여행하면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 데리고 갈만한 곳을 가려고 준비할 사항과 여행 중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와 함께 여행을 가는것이 결코 쉽지는 않겠지만, 준비를 잘 하면 충분히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세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고양이와 함께 여행하기 어려운점과 대책

고양이와 함께 여행하기 어려운점과 대책

고양이와 함께 여행하기는 기본적으론 쉽지 않은데요, 고양이에게 여행이 스트레스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인도 고양이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어서 서로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이 고양이에게 스트레스가 되는지는 고양이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때에 따라 심리적으로 여유가 있는 고양이도 있고, 외출하는 것만으로도 겁을 먹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고양이와 함께 여행을 생각한다면, 갑작스레 외출하기보다는 집 주변을 중심으로 미리 밖으로 데리고 나가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바깥 세상은 익숙하지 않은 개체도 많기에 이럴 때는 억지로 가는 것보다는 돌봐줄 수 있는 근처 사람에게 부탁하는게 좋습니다.

고양이에게 여행이 스트레스를 주는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 고양이는 익숙한 환경을 선호한다.
  • 영역 밖 낯선 곳으로 데라고 나가기 쉽지 않다.

익숙한 환경을 선호하는 고양이에게 바깥 세상은 완전히 낯선 세계인데다 영역 동물이기 때문에 강제로 집 밖으로 데리고 나가는 것은 지양하도록 합니다.

3. 이런 특성의 고양이는 여행이 어렵습니다

이런 특성의 고양이는 여행이 어렵습니다

고양이와 함꼐 여행하기는 고양이에게 원래 궁합이 맞지 않기도 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성격이 까다로운 개체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특성의 고양이는 여행을 같이 가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에 약하고 소심한 성격의 고양이
  • 캐리어 가방 혹은 케이지에 들어가는 것조차 싫어하는 고양이
  • 나이가 많거나 다친 고양이

3.1 스트레스에 약하고 소심한 성격의 고양이

스트레스에 약하고 소심한 고양이의 경우, 밖으로 데리고 나가는 것부터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설령 데리고 나갈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주인의 자기만족일 뿐일수도 있으며, 고양이에게는 스트레스 측면에서 오히려 귀찮은 일이 될 수 있습니다.

3.2 캐리어 가방 혹은 케이지에 들어가는 것조차 싫어하는 고양이

이동을 전제로 하는 여행에서는 캐리어를 사용하는 것은 사실상 필수적입니다. 이런 것조차 싫어하는 고양이라면 여행을 같이 가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3.3 나이가 많거나 다친 고양이

노령묘나 부상당한 고양이는 당연하겠지만 함께 여행하기 어렵습니다. 노령 고양이읭 경우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부상당한 고양이도 말할 거 없이 여행은 자제하도록 합니다. 고양이와 여행을 생각한다면 부상을 완전히 치료한 후 여행을 떠나도록 합니다.

4. 고양이와 함께 여행을 떠날 때 필요한 7가지

고양이와 함께 여행을 떠날 때 필요한 7가지

고양이와 함께 여행하기로 외부로 떠나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지만, 개체에 따라서는 바깥 세상을 두려워하지 않고 여행해도 괜찮은 종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여행을 위해 꼼꼼하게 준비하도록 합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 고양이를 이동시키는데 도움되는 캐리어 혹은 케이지
  • 리드줄 혹은 하네스
  • 미아방지 태그
  • 휴대용 간이 화장실
  • 평소 먹이를 주는 고양이 밥
  • 젖어있는 타입의 습식 간식
  • 평소 잠자는데 사용하는 담요

4.1 고양이를 이동시키는데 도움되는 캐리어 혹은 케이지

고양이와 함께 이동을 하는 여행에 있어서 캐리어 혹은 케이지는 필수품입니다.

4.2 리드줄 혹은 하네스

고양이 리드줄 혹은 하네스

외출을 하는 만큼 고양이가 위험한 곳에 가지 않도록 하며 타인에게 위협이 되지 않도록 리드줄과 하네스 또한 필수품입니다.

4.3 미아방지 태그 (위치추적기)

미아방지 태그 (위치추적기)

혹시 모를 고양이의 탈주에 대비하여 미아방지 태그도 장착해 두어야 합니다. 낯선 땅에서 탈주한 경우, 아무런 정보도 없이 발견하기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꼭 장착하도록 합니다. 위와 같이 태그를 해 두면 모바일로도 손쉽게 정보를 얻으며 위치를 찾을 수 있는 제품도 다수 존재합니다.

4.4 휴대용 간이 화장실

고양이와 함께 여행 시 배변을 위해 휴대용 화장실도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고양이에 따라 익숙하지 않은 화장실에 배변을 하려고 하지 않는 개체도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행 전부터 휴대용 화장실에 배변을 할 수 있도록 익숙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5 평소 먹이를 주는 고양이 밥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는 먹이를 먹지 않으려 할 수 있습니다. 평소 먹던 음식이라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으므로 최대한 먹던 사료를 준비합니다.

4.6 젖어있는 타입의 습식 간식

고양이가 긴장을 해서 물을 마시지 않으려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사료와 물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게 습식 간식류를 준비하면 좋습니다.

4.7 평소 잠자는 담요

고양이는 환경의 변화에 민감한 경향이 있어 평소에 잠을 자는 데 사용하는 담요 등을 가져가도록 합니다. 평소와 같은 냄새가 나는 물건이 있으면 환경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고양이와 여행 시 주의점

고양이와 여행 시 주의점

고양이와 함께 여행 중 주의사항은 상황별로 구분하여 다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이동 중일 때 (자동차 등)
  • 숙박 시설 (호텔이나 여관 등)

5.1 이동 중 (자동차 등)

이동 중에는 캐리어 혹은 케이지에 넣어 두도록 합니다. 자동차에서 이동하는 경우 차 안에 방치하면 좌석 밑으로 숨어들어가는 사고나 좌석에서 손톱을 가는 등 예상치 못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로 이동 시 평소보다 훨씬 안전운전을 하도록 합니다. 큰 흔들림이나 급제동을 하는 등의 경우 고양이를 불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동 중 휴식을 자주 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휴식을 취할 때 수분 보충이나 배변 등을 자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5.2 숙박 시설 (호텔이나 여관 등)

호텔이나 여관 등에 숙박할 경우에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배변을 잘 못 하는 경우와 탈주의 위험이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는 환경이기에 평소와 같이 행동하기 어려워 용변을 볼 때도 화장실이 아니라 다른 곳에 실수로 용변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아무리 고양이호텔이더라도 숙박시설에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이를 조심하기 위해 잠잘 때는 고양이를 케이지에 넣고 그 안에 간이 화장실을 설치해 두면 좋습니다.

또한, 시설 내라서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방심하면 탈주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호텔 내에서도 반드시 문단속을 철저히 하도록 하며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미아방지용 태그도 부착해두도록 합니다.

6. 고양이를 혼자 두고 여행을 가게 된다면?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지 못한, 고양이를 혼자 두고 여행을 가게되는 경우 며칠까지 괜찮을지에 대한 영상입니다.

7. 같이 보면 좋은 글

강아지와 함께 자동차로 여행 및 주의사항 5가지 – 솔의 여행 (nhtsory.com)

인천공항 장기주차 최저가로 싸게 하는법과 감면혜택, 사전 예약하기 – BaSang의 스토리 (tistory.com)

Leave a Comment